기어 변속시 울렁,울컥 거리는 이상증상에 대한 문제점 진단 그리고 해결방안

오늘은 기어 변속시에 자동차에서 울렁거리거나 울컥거리는 이상증상 문제에 대해서 바름정비로 문의를 주신분들이 계셔서 그분들을 위한 내용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 자신의 차량이 기어 변속시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번 내용에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동을 걸고나서 "P" 또는 "N" 위치에서 "D"또는 "R"로 변경하였을때 시동이 꺼지는 증상
이러한 증상에는 몇가지 대표적인 문제를 뽑을 수 있습니다.

ⓐ 자동변속시 변속기 오일의 부족
자동 변속 기어 차량에 변속기 오일이 부족할 경우 크리핑(Creepin) 상태에서의 유압제어 불량이 생겨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변속기 오일 (미션오일)의 양을 측정해보시고 부족하다면 보충 해주어야 합니다.

ⓑ 스로틀바디 (Throttle Body) 불량
자동차 스로틀바디에 대해서는 일전에 포스팅에서 한번 설명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였을 때에도 스로틀바디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 변속레버를 "D" 또는"R"로 변경할때에 자동차 엔진은 공회전속도가 상승되어야 하는것이 정상이지만 공회전 속도 조절장치가 불량이라서 엔진의 회전수가 떨어진다면 이러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자동변속기 내부 불량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이때에는 자동변속기 내부의 댐퍼 클러치(Damper Clutch)가 고착된 경우일 수있습니다.
이때에는 기어를 "P"또는 "N"에서 "D"나 "R"로 옮기는 순간 엔진 시동이 꺼져버릴 수 있습니다.
수동 변속 자동차에서 기어가 들어가있는 상태에서 클러치를 뗄경우 시동이 꺼지는 현상과 동일한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단에서 3단으로 기어를 변속할 때 뒤에서 잡아 당기는 듯한 이상 증상 (울컥거리는 증상)
ⓐ 수동 변속기의 경우 변속 불량의 원인은 클러치의 유격 그리고 엔진의 컨디션 문제 
클러치 페달을 밟을때 유격과 압력판의 마모로 인하여 기어를 조작할때 울렁거림이나 울컥거림의 변속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RPM을 높여서 클러치를 조작해보면은 기어 변속할때의울컥임이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를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어가 들어가있는 상태에서 기어봉에 떨림이 있는경우가 있는데 이럴때에는 엔진 실린더 별 파워 밸런스 불균형을 의심해 볼 수있습니다. 
기어가 들어가있는 상태에서 기어봉의 흔들림 유격문제는 기어 변속기 내부의 원인과 유니버셜 샤프트 베어링이 헐거워서 생긴 증상이니 점검을 받아보셔야합니다.

ⓑ 자동 변속기 인히비터 스위치와 밸브바디 부품불량
인히비터 스위치와 밸브바디 부품불량일 시에도 기어 변속시 충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할때에는 자동변속 자동차의 경우 미션오일(변속기오일)의 양이 충분히 있는지, 오일의 오염도가 많이 심한지 오일의 온도는 적당한지의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미션오일(변속기 오일)에도 문제가 없을 시에는 
정비소에서 보유하고있는 스캐너진단기를 이용하여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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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출발시 기어변속시 울컹거림 현상 가끔 발생하네요 ㅡ 아날때도 있고요 !
    답답해서 글 올림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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