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운전중 찌그덕 찌그덕 잡소리 왜죠? - 20년차 정비사의 진단과 해결

"운전중 찌그덕 찌그덕 소리로 괴로워본적 있으신가요?"

방지턱 넘을 때, 비포장도로 주행 중 하체에서 '찌그덕 찌그덕' 하는 소음이 발생할 때가 있어요. 승차감의 문제가 아니라 별 문제 없겠지 생각하고 넘기려고 하다가도 소음이 계속 발생해서 거슬리기 시작하면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소음을 잡아야 할지 몰라 답답해지죠. 이 증상에 대한 20년 차 정비사의 진단과 해결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평소와 다르게 소음이 발생한다는 것은 차에 이상이 생겼다는 증상입니다. 방지턱 넘을 때, 비포장도로 주행할 때 등 찌그덕 찌그덕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아래과 같은 문제가 의심되니 참고하세요.

1. 충격 흡수 문제  - 쇼크 업소버 불량
2. 충격 완화 문제 - 부싱 불량
3. 엔진 고정 문제 - 엔진 마운팅 서포트 불량


충격 흡수 문제, 충격 완화 문제, 엔진 고정 문제는 그런가보다 하겠는데 '쇼크 업소버', '부싱', '엔진 마운팅' 너무나도 생소한 단어들이죠? 이 부품들의 역할 및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는 충격 흡수 또는 완충 역할로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감을 주며 쏠림현상을 방지하고 주행시 안정된 자세를 유지시켜주어 제동력을 놉여줍니다.
쇽업쇼바, 쇼바라고 많이들 부르는데요, 이게 터지면 코너링 시 몹시 위험합니다.


부싱은 사람에게 연골이 있듯이 부싱이 차에서 연골 역할을 합니다.
방지턱을 넘을 때 찌그덕 소리가 나면 쇼바부싱 불량 or 로어암부싱 불량 or 스테빌라이저부싱 불량 등등 부싱 불량이 의심됩니다. 부싱(Bushings)은 차체 뒤틀림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하부 소음까지 완벽하게 잡아줍니다.

정차중 핸들 떨림까지 심하다면 엔진 마운팅 서포트를 점검하세요!
현장에서 엔진미미라고도 많이 불르는데요 엔진 마운팅 서포트는 엔진과 차체의 고정대 역할을 하는 고무(우레탄)부품으로 진동과 소음을 잡아줍니다. 엔진 마운트 불량을 방치하면 자칫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어 큰 돈이 들어 갈 수 있으니 빠른시일 내에 점검받으세요.

※찌그덕 찌그덕 소음과 관련해 일반적인 사례를 예로 설명했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받으시길 바랍니다.



콘텐츠 기획/작성: Barm MKT
이미지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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